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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드비전 비전지원사업 [꿈꾸는 아이들] 자아탐색 프로그램
  글쓴이 : 천채…     날짜 : 18-03-13 12:19     조회 : 1243    

2018.02.28.(수)
월드비전 자아탐색 프로그램

 


매년 1회씩 진행되는 자아탐색 프로그램은
크게 '진로' 와 '인성' 두가지의 주제로 나누어져 진행됩니다.
작년에는 '진로'를 주제로! 올해는 '인성'을 주제로!
총 4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1회기: 같은 그림, 다른 생각
                                                                      2회기: 생각여행
                                                                      3회기: 생각 습관 바꾸기
                                                                      4회기: 감정 꽈배기 풀기

 


오랜만에 만나는 친구들과 인사를 나누며
본격적으로 진행된 자아탐색 프로그램!

 


1회기 같은 그림, 다른 생각


가장먼저 1회기에서 한 활동은 2개의 팀을 나눠
조원들에게 역할(조장, 서기, 알람이, 스티커, 대변인)을 부여하고,
약속을 정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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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조별로 약속을 정하고

꼭 이루겠다는 다짐을 하였습니다!!

 


다음 활동으로는
아래와 같은 그림을 보여주며


- 어떤 상황이라고 생각했는지?
- 그상황이라면 어떤 감정이 들었을지?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림.PNG

 "아픈 할머니를 보고 아이를 제외한 가족들이 걱정하는 척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수녀님의 기도로 코가 길어지는 병에 걸린 마을에서 유일하게 코가 짧은 아이가 태어났고.
 감사인사를 전하러 마을 사람들이 수녀님 집에 온 것이다."
.
.
"슬프다, 안됐다는 느낌을 받았다."
"좋다, 기쁘다."


라고 아이들은 이야기 해줬습니다.



이렇듯 같은 그림을 보더라도 모두 같은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것,
사건(사건)을 어떻게 생각(생각)하고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감정이나 행동(결과)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배우며
1회기를 마쳤습니다.

 


2회기 생각여행


들어가기에 앞서 간단한 게임(거꾸로 가위바위보)을 했는데요.

이기는 것에 습관이 되어있다보니

대부분의 아이들이 이 게임을 어려워 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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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게임을 통해

생각 또한 하나의 습관임을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은

아이들이 자아탐색 교육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교육내용으로 뽑은
“꼬인 생각”“건강한 생각”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먼저 나는 꼬인 생각습관을 가진 사람인지
건강한 생각습관을 가진 사람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꼬인생각.PNG


꼬인 생각과 건강한 생각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꼬인생각: “흑백논리”, “~해야만해”, “과장”, “자기비하”, “타인비하”
건강한 생각: “그럴수도 있지”, “자기수용”, “자기책임”, “사회적 관심”, “괜찮아”

혹시 궁금한 생각습관이 있으시다면

한번 찾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뭐든 이론으로만 배우면 기억하기가 어렵죠?
아이들과 ‘주사위 게임’을 통해 좀 더 쉽게 생각습관을 배워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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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위 게임 속
미션카드, 생각퀴즈 카드를 통해


꼬인 생각을 건강한 생각으로 바꿔보고
꼬인 생각과 건강한 생각을 구분해보며

생각 습관이 변할 수 있다는 것,
내가 하는 생각이 꼬인 생각이구나!
라는 걸 자각하고 멈출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3회기 생각 습관 바꾸기


평소 우리가 쉽게 경험해 볼 수 있는 상황과
그 상황 속에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예시로 두고
아이들과 함께 상황 속에서 생기게 되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꼬인생각, 건강한 생각 이 2가지로
구분해보는 팀활동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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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인 생각, 건간한 생각을 구분하며
아이들은 꼬인생각들의 공통점,
건강한 생각들의 공통점을 발표했는데요.



건강한 생각: 긍정적인 생각, 사실에 기반한 생각, 실현될 가능성이 높은
꼬인 생각: 명령조, 사실이 아닌데 혼자 깊이 파고드는 생각, 실현될 가능성이 적은



이렇게 아이들이 찾아낸 공통점들은
건강한 생각습관을 하기 위한 3가지 기준이었습니다.

rjstod3.PNG


이렇게 건강한 생각 습관을 만들기 위해선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앞서 우리가 함께 했던 활동들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생기게 되는 꼬인 생각습관을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바꿔보겠다는 것! 을 약속하며
 3회기 활동을 마무리 했습니다.

 


4회기 감정꽈배기 풀기


감점 꽈배기를 푸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는 4회기 활동!!



가장먼저 인간매듭풀기 게임을 통해
지난 회기에서 배운 꼬인생각을 건강한 생각으로 푸는 방법처럼
감정 또한 그 매듭을 푸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며
[지연작전], [오감활용법]을 연습해보고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연작전]: 1. 화난 상황 피하기 / 2. 숫자세기 / 3. 심호흡을 통해 감정을 푸는 방법
[오감활용법]:  감정이 격해진 상황에서 눈,코,입,귀,손으로 감정을 푸는 방법



4회기를 마지막으로 마무리 되는 자아탐색 프로그램이라
활동을 통해 배운 개념들을 다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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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생.결의 원칙
*꼬인생각과 건강한 생각의 종류
*건강한 생각의 기준 3가지
*감정꽈배기를 푸는 방법 2가지

 

 

"즐거웠다.", "행복했다.", "어려웠다.", "뭔가 이룬듯한 느낌"



이렇게 이번 자아탐색 프로그램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게 되었는지 나누며

활동을 마무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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