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통영시종합사회복지관의 사업을 소개합니다.

사례관리기능

사례관리 기능

지역 내 위기가정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통합사례관리를 실시하여, 스스로 개인 및 가정의 욕구를 해결하고 예방하게 함으로써 건강한 가정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례관리 진행과정

  1. 초기면담
  2. 선정회의
  3. 사례사정
  4. 계획 및 계약수립
  5. 상담 및 서비스제공
  6. 점검 및 평가
  7. 종결 또는 재사정

사업내용

사업내용
사업분야 사업 및 내용
사례발굴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 및 다양한 배경으로 위기가 발생한 주민을 발굴하여 개입 계획 수립합니다.
개입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다양한 배경으로 위기가 발생한 주민의 문제와 욕구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사례개입 합니다.
서비스 연계 사례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및 연계, 의뢰를 합니다.
사례회의 유관기관과의 정기적인 사례회의를 통하여 이용자 세대의 개입 방안에 대하여 논의합니다.
(내부사례회의, 통영시통합사례관리지원센터 거점기관 실무팀 회의, 민·관통합사례회의 등)
공개사례발표회 및 사례자문 사례발표를 통하여 실무자들과의 의견 공유 뿐 아니라 전문가로부터의 수퍼비전을 받아 사례에 반영합니다.
‘숲을 거닐다.’ 숲을 느끼고 마음을 돌보는 시간!
사례관리 이용자의 여가를 위해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외부 활동 프로그램입니다.
  • 면담

  • 상담

  • 숲을거닐다

  • 여가활동지원

  • 회의

접근 방법 : 강점관점 해결중심 접근

강점관점 해결중심 접근은 이용자 중심에서 이용자와 파트너가 되어 이용자가 가진 강점을 기반으로 해결책을 함께 지향하는 실천입니다. 사례관리의 궁극적인 주요 목표는 이용자의 자립으로 이용자의 역량, 재능, 가능성, 알고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들을 봅니다.


이용자의자립
사례관리자
  • 이용자

  • 강점

    • 역량

    • 재능

    • 가능성

    • 알고 있는 것

    • 할 수 있는 것